[이슈 pick] 한국 공산국가 쿠바와 전격 수교...193번째 수교국.남은 국가는 시리아
[이슈 pick] 한국 공산국가 쿠바와 전격 수교...193번째 수교국.남은 국가는 시리아
  • 이준 기자
  • 승인 2024.02.15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바 아바나 상점에 있는 체 게베라 벽화.(사진=연합뉴스)
한국과 쿠바가 전격 수교를 맺었다. 쿠바 아바나 상점에 있는 체 게베라 벽화.(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한국이 북한과 우방국인 공산 국가 쿠바와 전격 수교를 맺었다. 한국으로서는 193번째 수교국으로 전 세계적으로 미수교국가는 시리아만 남게 됐다.

쿠바 외교부(MINREX)는 1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2024년 2월 14일, 쿠바 공화국과 대한민국 간 외교 및 영사 관계가 미국 뉴욕 주재 양국 유엔 상임대표부 간 외교 공한(공적 서한) 교환을 통해 수립됐다"고 발표했다.

쿠바 정부는 이번 수교에 대해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 국제법, 그리고 외교 관계에 관한 빈 협약에서 확립된 정신과 규범에 따라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쿠바 관영언론 그란마와 TV채널 카날카리베 등도 쿠바 외교부 성명을 인용해 한국과의 외교 관계 수립 사실을 보도했다.

쿠바 정부는 비교적 짧은 두 문장 분량으로 성명을 마무리했다. 이 성명은 한때 쿠바 외교부 홈페이지 메인 첫 화면에 올랐다.

공산주의 국가 쿠바는 북한의 '형제국'으로 불린다. 지금까지 한국과는 공식 수교 관계를 맺은 적이 없었다.

한편 주요 외신들은 14일(현지시간) 한국과 쿠바의 첫 외교 관계 수립 뉴스를 발 빠르게 보도하며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