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북스 출판사 ‘관계 속에서 배우는 인간다운 삶’ 출판
바른북스 출판사 ‘관계 속에서 배우는 인간다운 삶’ 출판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4.03.0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동일 지음, 바른북스 출판사, 280쪽, 1만7000원
곽동일 지음, 바른북스 출판사, 280쪽, 1만7000원

[이슈인팩트] 바른북스 출판사가 인문학 도서 ‘관계 속에서 배우는 인간다운 삶’을 펴냈다.

◇ 책 소개

고전 속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우리의 인간관계에 질문을 던진다.

인생은 사람 덕분에 살아가고, 사람 때문에 고통받는다. 희망과 고통을 동시에 주는 인간관계,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해답을 선인들의 지혜를 빌려 답을 찾아보자.

고전이라는 검증된 호수에서 지혜의 물을 떠올린다. 고전이 말한 관계는 어땠을까. 누구와 만나고 누구와 만나지 말라고 했을까. 어떻게 관계 맺으라고 했을까. 그 답을 함께 찾아가는 시간이다.

인생에 많은 분야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핵심이 인간관계인 이유는 관계가 삶의 전부이기 때문이다. 나를 가장 크게 성장시키고, 나를 가장 강하게 단련시킨다.

늘 성장하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든 배우는 사람이다. 성장하기 위해 공부하고, 독서하고, 여행하고, 생각한다. 좋은 관계든, 나쁜 관계든 중요한 건 나 자신이다. 너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의 조언처럼 나 자신부터 알아야 한다. 관계 맺음에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에 대한 저자만의 답을 알아보자.

◇ 저자

· 곽동일

6년의 긴 장교 생활을 거쳐 육군 대위로 전역해 회사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폭넓은 독서만이 삶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으로 다독했고, 읽었으니 써야 한다는 용기로 첫 번째 책인 ‘가려진 새장 너머로’를 출판했다. 도전은 영원해야 한다는 생각에 새장 밖에서 새롭게 기지개를 켜며 두 번째 발걸음을 내디뎠다.

지성(至誠)이라는 신념과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라는 목표로 살아간다. 말보다 행동이 앞서길 희망하고, 편안보다 도전을 갈구한다. 사람다운 길을 찾으려 애쓰는 시간 속에 머물고 있다.

◇ 차례

프롤로그

1. 왜 관계 맺어야 하는가
인간의 조건은 관계 맺기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 줄이기
인간관계 속 갈등해결
성숙의 척도
생존력 키우기

2.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나부터 사랑하기
부동심 갖기
독립하기
신독하기
선입견 줄이기
상호 관계 맺기, 이해의 시작

3. 누구와 만나야 하는가
사람을 안다는 건
누구와 만나지 말아야 하는가
선한 사람 만나기

4.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말조심하기
믿음이 없으면 바로 서지 못한다
얻으려면 먼저 주어라
늘 삼가라
함께라는 마음

5. 내가 놓친 돌다리들에 대하여
독서
인생의 양면성
불운에 대한 태도
우리가 끊어내야 하는 것들
저 사람은 누굴까
시간관리
아름답게 살자
우녕보다 강렬한 운명은 없다
정리정돈이 중요한 이유
인생은 잡초다
취하지 않는 삶이어야
인생이란 경작이다
건강한 삶
글쓰기

에필로그
감사의 말
자료출처
참고문헌

◇ 책 속으로

인생은 누구와 만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관계는 함부로 맺을 수 없다. 늘 신중히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삶이 아니라 당당히 독립해서 살아갈 때 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나 자신이다.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얼마나 남들을 잘 대하는가에 달려 있다. 그를 위해 나와의 관계부터 잘 맺어야 한다. 홀로 온전히 설 수 있는 사람만이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우리가 하는 모든 공부는 지인(知人)을 위함이다.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이다. 나는 지금 누구와 함께하고 있는가. 내가 함께하고 있는 그 사람은 대체 누구인가. 이렇게 관계 맺고 있는 것이 맞는가. 질문을 던져야 삶이 답을 알려준다. 끝없이 질문해 보자. 내가 지금 알맞게 관계를 맺고 잘 살아가고 있는가?

- 본문 중에서

◇ 출판사 서평

내가 살면서 간과한 것들은 무엇인가. 내가 인생을 살며 뛰어넘은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내가 두들기지 못한 돌다리는 어떤 돌다리였는가. 방향성을 설정하고 삶에서 꼭 필요한 것들을 알아가는 시간이 청춘이다. 청춘이라는 인생의 새싹이 올라오는 시간에 고민해야 하는 문제이고 그때 하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해야 한다. 인생에 중요한 질문을 던져주는 책이다.

1부는 왜 관계 맺어야 하는지를, 2부는 관계를 잘 맺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3부는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4부는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왜 관계가 중요한지 알아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면 누구와 만나야 할지, 어떻게 관계 맺을지 깨닫는다. 사람은 사람이기에 관계 맺고 살아간다. 사람다운 사람이 되려면 관계를 온전하게 맺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 인간의 길을 걷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고, 평생 잊지 말아야 할 삶의 질문이다.

관계 속에 지혜가 들어 있고, 관계를 통해 성장하고, 관계를 위해 살아간다. 관계라는 여정이 아름다워지려면 공부해야 한다. 평생을 공부하자고 외친 공자의 조언처럼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는 삶이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