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명순 여사 빈소 정재계 추모객 발길 이어져...지난 7일 별세.향년 95세
손명순 여사 빈소 정재계 추모객 발길 이어져...지난 7일 별세.향년 95세
  • 이준 기자
  • 승인 2024.03.0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한오섭 정무수석 등 대통령실 참모진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 빈소에서 조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한오섭 정무수석 등 대통령실 참모진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 빈소에서 조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부인 고(故) 손명순 여사 빈소에 8일 정재계 주요 인사들로 구성된 추모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앞서 손명순 여사가 7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5세이자 2015년 김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 9년 만이다.

유족은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빈소를 차리고 이날 오전 9시부터 일반 조문객들의 조문을 받기 시작했다.

상주인 고인의 차남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등은 이날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을 맞았다.

정치권에서는 상도동계 출신 박찬종, 김덕룡, 서청원, 김무성, 정병국 전 의원이 빈소가 마련되자마자 모습을 보였다. 이들 가운데 서청원, 김무성, 정병국 전 의원은 상주 역할을 마다하지 않고 종일 조문객을 맞았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조문을 받는다고 예고된 시간보다 1시간 빠른 오전 8시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한 위원장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큰 산이셨던 김 대통령님과 백년해로하시면서 영원한 동반자로서 내조하시고, 싸울 때는 같이 싸우셨던 대단한 분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한오섭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 등 대통령실 참모진도 윤석열 대통령을 대신해 오전에 빈소를 찾았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오후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한 총리는 김 전 대통령 집권 시절 청와대 통상산업비서관을 지냈고, 특허청장과 통상산업부 차관을 역임한 바 있다.

야권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 김부겸 전 총리,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이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재명 대표는 "민주주의 정착을 위해 큰 기여를 하셨다"며 "온 국민이 영원히 기억할 것이고 편히 잠드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조문 행렬에 동참했다.

SK그룹 회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 재계 인사들의 조문도 이어졌다.

빈소 안에는 윤 대통령과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전 대통령,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총리,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보낸 근조화환이 놓였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장동혁 사무총장,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손경식 경총 회장 등 정·재계 인사들도 조화를 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