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이종섭 호주 출국’ 한 목소리 “런 종섭” 비판
야권, ‘이종섭 호주 출국’ 한 목소리 “런 종섭” 비판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4.03.11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등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 출국을 규탄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등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 출국을 규탄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11일 일제히 '채상병 순직 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에 임명돼 출국한 것을 비판했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들은 피의자 신분으로 출국금지 상태였던 이 전 장관이 대사로 임명되고, 출국금지 해제 이틀 만에 호주로 출국한 것은 관계 부처의 조직적인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법적 조치도 예고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사 임명과 출국을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윤석열 정권이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보다) 많이 앞설 때 자중하고 조심하는 것 같더니, 지지율이 조금 역전되는 것 같으니 곧바로 이 전 장관을 '도주 대사'로 임명하고 개구멍으로 도망시켰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는 회의 시작 전 '피의자 이종섭 대사 임명, 대통령 범인 도피 특검'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해병대 사건 수사외압, 대통령 국기문란, 특검으로 규명하자", "피의자 이종섭 대사 임명, 대통령 범인 도피, 특검으로 수사하자" 등 구호를 외쳤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 전 장관의 대사 임명과 출국에 관여한 외교부·법무부 장관과 관계자 전원을 직권남용과 수사 방해 혐의로 고발 조치하겠다며 "법적 검토 후 외교부·법무부 장관 탄핵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 전 장관을 출국 금지했는데도 윤 대통령이 주호주 대사로 임명했고, 외교부가 여권을 발급했으며 법무부가 출국금지를 해지했다"면서 "핵심 피의자 빼돌리기 작전이 범정부 차원에서 조직적이고 노골적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이 전 장관을 '런종섭'이라고 칭하며 "범죄 수사망이 좁혀올 때 외국으로 피신하는 것은 모든 범죄자가 꿈꾸는 환상의 도주 시나리오인데 국가가 고위 관직 주면서 앞장서고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아들을 군대에 보낸 부모의 마음이 불안감이 아니라 편안함이 될 수 있도록 이 일을 끝까지 파헤치겠다"고 강조했다.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원회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공수처에 박성재 법무부 장관 등에 대한 고발장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 상임대표는 "VIP(윤 대통령)가 격노했다는 이유만으로 수사를 훼방하는 데 협조한 국방부 관계자, 출국금지 해제와 관련해 용산(대통령실)이 알았겠느냐는 어이없는 이야기로 방어벽을 같이 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까지 한심하기 그지없다"고 꼬집었다.

조국혁신당은 박 장관에 더해 윤 대통령, 조태열 외교부 장관, 심우정 법무부 차관을 이날 오후 범인도피죄로 공수처에 고발하겠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조국혁신당은 "대통령과 외교부, 법무부가 하나가 돼 핵심 피의자의 국외 출국을 도운 것은 '수사를 방해할 결심', '범인을 도피시킬 결심'을 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