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일 강제징용 해법, 국민 10명 중 6명 “日 사과 배상 없어 반대”
정부 한일 강제징용 해법, 국민 10명 중 6명 “日 사과 배상 없어 반대”
  • 이준 기자
  • 승인 2023.03.1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갤럽 조사, 64%는 “한일관계, 日 태도 변화 없다면 개선 서두를 필요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윤석열 정부가 내건 이른바 일본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우리 국민 10명 중 6명은 반대했다. 이같은 국민 여론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한일 강제징용 배상 협상’과 관련,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아 국민 여론과 배척되는 입장을 견지했다.

지난 10일 한국갤럽이 지난 8∼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9%는 ‘일본의 사과와 배상이 없어 반대한다’고 답했다.

‘한일 관계와 국익을 위해 찬성한다’는 응답자는 35%였다. 6%는 의견을 유보했다.

한국갤럽은 “제3자 변제 방안에 대한 찬성 응답은 윤석열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강한 편”이라며 “보수층과 60대 이상에서는 제3자 변제 방안에 대한 찬성이 50% 안팎이었고, 반대도 약 40%로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여권 지지층을 제외한 대부분의 응답자에게서는 정부안에 대한 반대가 우세했다”고 설명했다.

만약 일본 가해 기업이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기부한다면, 이를 '배상한 것으로 보겠다'는 의견은 27%, '그렇지 않다'는 의견은 64%였다.

향후 한일 관계 방향에 대해서는 '우리가 일부 양보하더라도 가능한 한 빨리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은 31%, '일본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서둘러 개선할 필요 없다'는 의견은 64%로 조사됐다.

일본 정부의 과거사 인식에 대한 질문엔 '반성하고 있다'가 8%, '그렇지 않다'가 85%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무선(95%)·유선(5%)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9.5%다.

한편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일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강제동원 문제 해법은 대선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며 '김대중-오부치 정신 계승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언급한 대선 공약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취임 초부터 외교부에 해결 방안을 주문했고,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을 통해서 우리 정부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