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發 몽니? 서울-양평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선언...본질은 김건희 여사 일가의 ‘고속도로 특혜 의혹’
원희룡發 몽니? 서울-양평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선언...본질은 김건희 여사 일가의 ‘고속도로 특혜 의혹’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3.07.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책사업 지역현안 사업 국무위원 주무 부처 장관이 멋대로 중단? 국민과 해당 주민 ‘망연자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소속 국토교통위원들의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실무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소속 국토교통위원들의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실무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전격적으로 백지화 하며 원점으로 돌렸다. 6일 더불어민주당 등이 제기한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사실상 주무 부처 장관이 일방적으로 백지선언을 한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야당에서는 제기된 의혹을 명확히 해명하면 될 사안에 국무위원이 정치적 판단을 통해 나온 극단적인 조치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날 원 장관은 해당 의혹에 대해 민주당 등의 의혹제기를 날파리 선동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사업 자체를 백지화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와관련 대통령실과 사전 조율이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말을 아끼는 등 어떤 식으로든 후폭풍이 예상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국민의힘과 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가 선산을 옮기지 않는 한, 처분하지 않는 한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제거하겠다”며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원 장관은 “민주당의 선동 프레임이 작동하는 동안 국력을 낭비할 수 없어 이 정부에서 추진됐던 모든 사항을 백지화한다”며 “노선 검토뿐 아니라 도로개설 사업 추진 자체를 이 시점에서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특이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진행됐던 사업인데 아무리 경제적, 기술적으로 타당하더라도 의심 살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원점 재검토를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고 최종 노선이 있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십시오”라며 “공무원들 골탕 먹이지 말고 처음부터 노선 결정 과정에 관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전적으로 제가 책임진다. 정치생명, 장관직을 걸었다”며 “민주당은 간판을 걸어야 한다. 이재명 대표, 민주당 간판 걸고 붙읍시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원 장관은 사업 중단의 책임이 민주당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지역 숙원사업으로 추진됐지만 야당의 의혹제기로 무산됐다는 것이다.

앞서 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국토부가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고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번 의혹은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해당 노선이 지난 5월에 갑자기 변경됐고, 변경된 노선의 종점인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국토부는 2017년부터 경기 하남시와 양평군을 잇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추진했다. 이후 사업성 등을 고려해 예타를 통과한 노선 외 2개 대안 노선이 새롭게 제시됐다.

국토부는 대안 노선 등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주민 설명회 등을 거쳐 최종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해당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설명하면서 민주당을 향해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에맞서 더불어민주당은 6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했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 정부가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사업 자체를 백지화한 것에 대해 “국민의 삶은 도박 대상이 아니다”라며 맹비난을 퍼부으며 강대강 대결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