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은 뒷전 민주당 리스크 된 김은경…’노인폄하’ 논란 나흘만에 사과
혁신은 뒷전 민주당 리스크 된 김은경…’노인폄하’ 논란 나흘만에 사과
  • 이완재 기자
  • 승인 2023.08.03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김호일 회장 면담 후 노인폄하 발언을 사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김호일 회장 면담 후 노인폄하 발언을 사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3일 자신의 '노인 폄하' 논란과 관련해 나흘만에 공식 사과했다. 민주당의 혁신위원장으로 영입 돼 당의 쇄신과 혁신을 이끌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최근 김 위원장이 새 ‘리스크’로 떠오른 모습이다. 당 안팎으로 당 혁신위의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노인 폄하 논란을 부른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어르신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에 대해 더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일요일 청년 좌담회에서의 제 발언에 대한 여러 비판과 논란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에서 열린 청년좌담회에서 과거 아들과의 대화를 소개하며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게 자기(아들) 생각이었다"며 "되게 합리적이지(않으냐)"라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이 발언을 두고 국민의힘은 '노인 폄하 발언'이라고 맹비난하고 나섰고, 민주당 당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그는 기자들에게 "어르신들 헌신, 경륜을 존중해야 한다는 말씀을 새겨듣겠다. 그런 생각에 한 치의 차이도 없다"며 "앞으로 이런 상황 일으키지 않게 더 신중히 발언하고 지난 며칠간 저를 질책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 감사의 말씀을 함께 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간 사과가 없었다는 지적에 "다니면서 계속 '마음 푸셔라, 어리석었다, 부족했다'라는 말씀으로 대체됐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각의 사퇴 요구에 대해선 "혁신의 의지는 그대로"라며 일축했다.

가자들과 만남 직후 김 위원장은 황희 의원 등과 함께 용산구 대한노인회를 방문, 김호일 노인회장 등에게 거듭 사과했다.

그는 "이렇게까지 비화 되고 그럴 거라고 예상은 못 했다"면서 "투표라는 게 이런 거라고 설명하다 보니 (발언이) 생각지 않게 퍼져나갔는데 판단을 못 했던 부족함이 분명히 있었던 것 같다. 어르신들 공경하지 않는 마음으로 살아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며 머리를 숙였다.

그러나 '자리를 내려놓을 생각이 없느냐'는 노인회 측의 질책에 "그건 다른 문제"라고 답했다.

김 회장은 "손찌검하면 안 되니까 사진이라도 뺨을 한 대 때리겠다"며 김 위원장 사진을 손으로 치면서 "정신 차려"라고 외치기도 했다.

노인회 방문을 마친 김 위원장은 눈물을 글썽이며 기자들에게 "전국의 노인분들께 마음을 아프게 해드린 것 죄송스럽고 사죄드린다. 다시 앞으로 이렇게 가벼운 언사를 하지 않도록 조심하겠다. 말을 삼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