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 출석...당 만류에도 “잘못 없지만 또 오라니 가겠다”
이재명 검찰 출석...당 만류에도 “잘못 없지만 또 오라니 가겠다”
  • 이준 기자
  • 승인 2023.01.1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례·대장동 의혹' 28일 변호사 1명 대동하고 검찰 출석한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두 번째 검찰의 출석 요청을 받았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두 번째 검찰의 출석 요청을 받았다.(사진=연합뉴스)

[이슈인팩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오는 28일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직접 밝혔다.

이 대표는 18일 “잘못은 없지만 검찰이 오라니 가겠다”고 자신은 떳떳함을 밝히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12시간여 조사를 받은 후 이번에 두 번째 검찰 출석에 응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이번에는 변호사 1명만을 대동한 채 검찰의 수사에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마포구 전통시장인 망원시장 방문 일정을 마치고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형식적 권력을 갖고 그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 아무 잘못도 없는 저에게 또 오라고 하니 제가 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이틀 전 이 대표 측에 오는 27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이 대표를 소환 조사한 지 6일 만이었다.

다만, 이 대표는 "검찰은 정치보복과 사건조작, 정적제거를 하느라 일반 형사사건 처리를 못 해 미제사건이 쌓여도 아무 상관 없겠지만 저는 국정, 그리고 당무를 해야 되겠다"며 "수없이 많은 현안이 있는 이 상황에서 주중에는 일을 해야 하니 27일 아닌 28일에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변호사 한 분을 대동하고 가서 당당히 맞서도록 하겠다"며 "우리 당 의원분들은 그 시간에 당무에, 국정에 충실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저녁 공지를 통해 이 대표가 28일 오전 10시 30분 중앙지검에 출석하는 것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검찰과 협의를 거쳐 시점을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